커피 중독이 아닐까요?
클리닉 영양 등록일 2006.06.08 조회수 33


상담내용
요즘 신경쓰는 일도 많고 하다보니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횟수가 많아졌어요. 마시지 말아야한다고 생각하다가도 저도 모르게 찾게 되거든요. 커피 대신 마실 수 있는 음료나 습관 개선에 도움이 될만한 방법이 있을까요?

답변내용
커피는 현대인들의 기호식품 중 하나로, 여러가지 아미노산과 지방산, 유기산, 카페인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은 교감신경을 자극, 근육의 피로회복, 소화를 돕고, 신경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식후 후식이나 업무, 학업시 집중을 요하는 경우 이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신경과민이나 흥분, 불면증 등을 유발할 수 있고, 공복에 마셨을 때 위벽을 자극하여 위산분비를 촉진하거나 위장과 식도를 연결하는 부위를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분들은 공복에 드시거나 여러잔 드시지 않도록 권유합니다. 습관적으로 드시는 간식이나 음료, 차 등의 경우 그 당시에는 참을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식사일기 작성이나 다른 것으로 바꿔 드시는 것을 2~4주일 정도만 참여하신다면 점차 변화시키실 수 있습니다.

원두커피의 경우 인스턴트 커피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2~3배 정도 많기 때문에 하루 2~3잔 (원두커피 기준)내로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커피를 드실 때 진하게 드시기보다는 보리차 정도로 연하게 드시고, 설탕이나 프림보다는 따뜻한 우유를 섞어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커피의 경우 이뇨 작용으로 체내 수분을 배출하는 작용을 하므로 사무실 책상에 작은 물병을 준비해두시고 수시로 수분을 섭취하시면서 현미녹차, 둥굴레차, 모과차, 유자차, 허브차, 레몬차 등 다양한 차 종류와 함께 번갈아 드셔보도록 하세요.


출처: 365홈케어
Posted by 성희짱